• main_banner86
  • main_banner86
  • main_banner86
  • main_banner86
· 회원가입   · 비밀번호찾기
255
534
1,503
777,786

낚시정보

HOME  낚시정보
작성일 : 2016-12-22 16:38
광어 다운샷 요령
글쓴이 : 도깨비호
조회 : 8,527
웜 반듯하게 꿰고 고패질은 자제하라

광어 다운샷 낚시의 액션 형태는 산란 전 이냐 후 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산란 전인 초반 시즌의 광어는 낮은 수온과 강한 경계심 탓에 움직임이 둔하고 미끼에 대한 공격성도 떨어진다. 반대로 산란 후에는 공격성이 크게 좋아지는데 따라서 두 시기별 특징을 감안해 공략법도 달리해줄 필요가 있다. 이 책을 받아볼 시점인 5월 중순은 서해 광어들이 본격 산란을 앞둔 시점이므로 여전히 활성이 낮아있을 확률이 높다. 간혹 한 배당 하루 50~60마리의 마릿수 조과를 거뒀다는 얘기도 들리지만 20명 가까이 타는 인원수를 감안하면 그다지 폭발적인 입질을 보였다고는 볼 수 없다.

 

고패질은 바닥을 스칠 정도가 적당

최근 선상낚시의 뉴 패턴 중 하나가 과격한 고패질의 자제다. 너무 큰 폭의 고패질이 오히려 물고기의 경계심을 유발한다는 지적. 사실 바다 위에 떠 있는 낚싯배의 자연스러운 출렁임만으로도 충분히 대상어를 유혹할 수 있는 고패질이 된다는 얘기다. 그래서 우럭 낚시에서초자 지금은 과격한 고패질이 사라지고 있는 추세다.광어 다운샷에서는 그런 경향이 더 강하다. 특히 시즌 초반에는 루어가 광어의 입 가까이 오기 전에는 먹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웜이 너무 펄럭이지 않도록 고패질을 자제하면서 채비가 바닥층에 가깝게 유지되도록 노력하는게 좋다. 한조무역 대표 박범수씨는 " 채비를 들었다 놨다 할 때도 가급적 봉돌이 바닥을 세게 두드리지 않도록 하는 게 좋다. 우럭 침선낚시에서도 봉돌이 침선을 세게 두드리면 놀란 우럭들이 입을 다물듯이 다운샷도 마찬가지다. 한 번 바닥을 느꼈으면 그 후로는 봉돌이 바닥을 살짝 스치면서 지나간다는 느낌으로 높낮이를 조절할 줄 알아야 입질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봉돌과 웜의 단차를 최대한 줄여라

광어는 바닥에 배를 밀착하고 잠복해 있다가 먹잇감이 지나가면 쏜살같이 튀어나가 잡아먹는다. 그런데 시즌 초반에는 입 앞에 먹잇감이 지나가지 않으면 거의 먹질 않는다. 특히 산란 바로 직전에는 아예 먹이활동을 하지 않으므로 이때는 눈 바로 앞에 루어를 통과시켜 본능적인 공격 욕구라도 자극해야 한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봉돌과 웜 간의 간격이 좁은 것이 좋다.

초반 시즌 또는 활성이 극도로 낮아진 상황에서는 봉돌과 웜 간격을 20센티만 주고 낚시한다. 보통 50~60센티미터를 벌리는데 활성기라면 몰라도 시즌 초반에는 입질을 받고 못 받고의 차이로까지 나타날 수 있다."고 말한다. 기성 다운샷 제품들은 대부분 단차가 크기 때문에 시즌 초반만큼은 직접 채비를 만들거나 바늘 유동식 채비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웜이 삐뚤어지면 입질 확률 낮아져

잠복형인 광어는 살아있는 미끼에는 맹렬하게 달려들지만 죽은 먹잇감에는 관심이 덜하다는 얘기가 있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확실히 웜을 대충 꿰거나 형태가 바르지 못하게 꿰면 입질 확률이 크게 떨어진다. 색상, 형태, 무늬도 중요하지만 가장 기본은 웜을 반듯하게 바늘에 꿰어야한다는 점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멀고 넓은 범위를 탐색하라

잠복형인 광어는 다른 낚시와 달리 유혹해서 마릿수로 낚아내기 어려운 고기다. 습성상 자신의 영역을 확보한 상태에서 자신의 영역을 침범하는 먹이고기나 경쟁 어종을 공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의 루어가 광어가 머물고 있는 곳에 들어가지 못하면 입질 받을 확률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같은 배를 타도 유독 혼자서만 마릿수를 거두는 낚시인들의 필살기는 다름 아닌, 남들보다 멀고 넓은 범위를 탐색하는 것일 때가 많다. , 봉돌을 남들보다 약간 가볍게 사용해 더 빨리, 멀리 흘러가게 만들거나 아예 처음부터 약간 멀리 던져 점차 앞으로 끌고 들어오며 낚시하는 것이다. 같은 배에 탄 낚시인들의 채비 위치를 잘 파악해 나가면서 이런 방식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Total 6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6 주꾸미 에깅낚시 요령 도깨비호 12-22 4,052
5 우럭 외줄낚시 요령 도깨비호 12-22 2,783
4 광어 다운샷 요령 도깨비호 12-22 8,528
3 광어 다운샷 어초낚시 요령 도깨비호 12-16 4,173
2 열기 외줄낚시 요령 도깨비호 12-16 742
1 기본적인 낚시 매너 도깨비호 03-13 4,936
처음 1 마지막